반응형

2025/02 27

Poem) <가시리>

본문:가시리 가시리잇고 나ᄂᆞᆫᄇᆞ리고 가시리잇고 나ᄂᆞᆫ위 증즐가 大平盛代(대평셩ᄃᆡ)날러는 엇디 살라 ᄒᆞ고ᄇᆞ리고 가시리잇고 나ᄂᆞᆫ위 증즐가 大平盛代(대평셩ᄃᆡ)잡ᄉᆞ와 두어리마ᄂᆞᄂᆞᆫ선ᄒᆞ면 아니 올셰라위 증즐가 大平盛代(대평셩ᄃᆡ)셜온 님 보내ᄋᆞᆸ노니 나ᄂᆞᆫ가시ᄂᆞᆫ ᄃᆞᆺ 도셔 오쇼셔 나ᄂᆞᆫ위 증즐가 大平盛代(대평셩ᄃᆡ)   해석본: 가시리 가시렵니까 나는버리고 가시렵니까 나는위 증즐가 대평성대날더러 어찌 살라 하고버리고 가시렵니까 나는위 증즐가 대평성대잡아 두고 싶지만서운하면 아니 올까 두렵습니다위 증즐가 대평성대서러운 마음으로 임 보내 드리라니 나는가시는 즉시 돌아서서 오십시오. 나는위 증즐가 대평성대   #perspectives시 분석 및 비평'가시리'는 고려 시대의 대표적인 속..

Q) 한국인이 미국주식 투자 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해 모두 알고싶어요.

[미국 투자시 발생하는 모든 세금들 조사 with AI] 한국인의 미국주식 투자 시 발생하는 세금 체계 분석미국주식 투자는 글로벌 자산배분 전략의 일환으로 한국 투자자들에게 점차 확산되고 있으나, 복잡한 국제 조세체계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본 보고서는 한국 거주자가 미국주식 투자 시 발생하는 세금 유형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각 세목별 과세요건과 절세전략을 실무적 차원에서 분석합니다. 1. 양도소득세(Capital Gains Tax) 1.1 기본 과세 원칙미국주식 매도 시 실현된 시세차익에 대해 한국 소득세법 제104조에 따라 22%(양도소득세 20% + 지방세 2%)의 분리과세가 적용됩니다. 연간 250만 원 이하의 순이익(총 수익 - 총 손실 - 거래비용)은 비과세 공제 대상이며, 초과분..

Inbox/Q&A Inbox 2025.02.28

Poem) <서경별곡(西京別曲)>

본문: 西京이 아즐가 西京이 셔울히 마르는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닷곤 ᄃᆡ 아즐가 닷곤 ᄃᆡ 쇼셩경 고ᄋᆈ마른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여ᄒᆡ므론 아즐가 여ᄒᆡ므론 질삼 뵈 ᄇᆞ리시고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괴시란ᄃᆡ 아즐가 괴시란ᄃᆡ 우러곰 좃니노ᅌᅵ다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구스리 아즐가 구스리 바회예 디신ᄃᆞᆯ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긴히ᄯᆞᆫ 아즐가 긴힛ᄯᆞᆫ 그치리ᅌᅵᆺ가 나ᄂᆞᆫ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즈믄 ᄒᆡ를 아즐가 즈믄 ᄒᆡ를 외오곰 녀신ᄃᆞᆯ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信잇ᄃᆞᆫ 아즐가 信잇ᄃᆞᆫ 그츠리ᅌᅵᆺ가 나ᄂᆞᆫ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大同江 아즐가 大同江 너븐디 몰라셔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ᄇᆡ 내여 아즐가 ᄇᆡ 내여 노ᄒᆞᆫ다 샤공아위 두어렁셩..

Poem) <청산별곡(靑山別曲)>

본문: 살어리 살어리랏다 쳥산(靑山)애 살어리랏다멀위랑 ᄃᆞ래랑 먹고 쳥산(靑山)애 살어리랏다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우러라 우러라 새여 자고 니러 우러라 새여널라와 시름 한 나도 자고 니러 우니로라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가던 새 가던 새 본다 믈 아래 가던 새 본다잉무든 장글란 가지고 믈 아래 가던 새 본다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이링공 뎌링공 ᄒᆞ야 나즈란 디내와손뎌오리도 가리도 업슨 바므란 ᄯᅩ 엇디 호리라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어듸라 더디던 돌코 누리라 마치던 돌코믜리도 괴리도 업시 마자셔 우니노라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살어리 살어리랏다 바ᄅᆞ래 살어리랏다ᄂᆞᄆᆞ자기 구조개랑 먹고 바ᄅᆞ래 살어리랏다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가다가 가다가 드로라 에졍지 가다가 드로라사ᄉᆞ미 지ᇝ대..

List) 향가

향가(鄕歌)는 삼국시대부터 고려 초기까지 신라와 통일신라의 고유한 정서를 담아 향찰(鄕札)이라는 독특한 표기법으로 기록된 한국 고유의 노래입니다. 현존하는 향가는 25수로, 그 중 14수가 《삼국유사》에, 11수가 《균여전》에 전해지고 있습니다.향가의 형식은 크게 4구체, 8구체, 10구체로 나뉩니다. 제시된 목록의 향가들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서동요 (薯童謠): 4구체 향가로, 가장 오래된 작품으로 추정됩니다. 서동(후의 백제 무왕)이 신라 선화공주와의 사랑을 이루기 위해 만든 노래입니다. 2025.02.19 - [문학 (Literature)/한국 시 (Korean Poetry)] - Poem) 백제 무왕, " data-og-description="백제 무왕,선화공주님은  남 몰래 시집 가서..

문학 (Literature) 2025.02.27

Poem) 영재, <우적가 (遇賊歌)>

영재,  본문:自矣心米 兒史毛達只將來呑隱日遠鳥逸○○過出知遣今呑藪未去遣省如但非乎隱焉破○主次弗○史內於都還於尸朗也此兵物叱沙過乎護好尸曰沙也內乎呑尼阿耶 唯只伊吾音之叱恨隱▩陵隱安支尙宅都乎隱以多  해석본:저의 마음에모습을 헤아리지 못하는 날멀리 새들 깃드는 숲을 지나쳐이제 숨어서 지나고 있습니다다만 그릇된 파계승을 두려워할 모습에 또 돌아가노니이 무기들의 무수한 과오를좋은 말을 하기 어렵습니다아아, 오직 이 남짓한 선업은아직 높이 쌓지 못했습니다   #perspectives작품 분석 및 비평우적가는 신라 원성왕 시대의 승려이자 화랑이었던 영재가 지은 10구체 향가입니다. 이 작품은 영재가 90세의 나이에 남악(지리산)으로 은거하러 가던 중 60여 명의 도적떼를 만나 지은 노래입니다. 주제와 구조주제: 불교적 깨달음과..

Poem) 희명, <도천수관음가(禱千手觀音歌)>

희명,  본문:膝肹古召袂二尸掌音毛乎支內良千手觀音叱前良中祈以支白屋尸置內乎多千隱手□叱千隱目肹一等下叱放一等肹除惡支二于萬隱吾羅一等沙隱賜以古只內乎叱等邪阿邪也吾良遺知支賜尸等焉於冬矣用屋尸慈悲也根古  해석본:무릎을 곧게 하고두 손바닥을 모아천수관음 앞에비옵나이다.천 손의 천 눈을하나를 놓아 하나를 덮으사둘 없는 저울시다.하나를 그윽이 고치기 바라나이다.아아, 놓아주신,자비야말로 클 것이외다.    #perspectives ## 역사적 배경:이 시는 신라 경덕왕(742-765) 시대에 지어졌습니다. 당시 신라는 불교가 크게 융성했고, 관음신앙이 민간에 깊이 퍼져 있었습니다. 천수대비가(千手大悲歌), 라고도 불립니다. ## 그 당시 한국인의 관점:신라인들은 향가가 주술적 효력을 지니며 천지의 귀신을 감동시킬 수 있다고 ..

Poem) 충담사, <찬기파랑가(讚耆婆郞歌)>

충담사,  본문: 咽嗚爾處米露曉邪隐月羅理白雲音逐于浮去隐安支下沙是八陵隐汀理也中耆郞矣皃史是史藪邪逸烏川理叱磧惡希郞也持以支如賜烏隐心未際叱肹逐內良齊阿耶栢史叱枝次高支好雪是毛冬乃乎尸花判也  해석본: 열어 젖히니 드러난 밝은 달이흰 구름을 따라 떠 가는 곳 어디인가모래 파 들어간 물가에耆郞의 모습인 꽃이여이른 냇 조약돌에郞이 지녀 아끼신마음의 가를 따르련다아야 잣나무 가지 높아눈이 모를 花判이여   #perspectives역사적 배경찬기파랑가는 신라 경덕왕 시대(742-765)에 충담사(忠談師)가 지은 10구체 향가입니다. 이 시기는 신라의 통일 이후 평화로운 시대였지만, 화랑도의 기강이 해이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당시 한국인의 관점당시 신라인들은 이 노래를 '그 뜻이 매우 높다(其意甚高)'고 평가했습니다. 이는 ..

Poem) 월명사, <제망매가(祭亡妹歌)>

월명사, 본문:生死路隱 此矣有阿米次肸伊遣吾隱去內如辭叱都 毛如云遣去內尼叱古於內秋察早隱風未 此矣彼矣浮良落尸葉如一等隱枝良出古 去奴隱處毛冬乎丁阿也 彌陀刹良逢乎吾 道修良待是古如  해석본: 삶과 죽음의 길은 여기 있으매 두렵고나는 간다는 말도 못다 이르고 가버렸나어느 가을 이른 바람에 이에 저에떨어질 잎과 같이 한가지에 나고 가는 곳 모르누나아아, 미타찰에서 만날 우리 도 닦아 기다리리라   #perspectives## 역사적 배경:제망매가는 신라 경덕왕(743~765) 때 승려 월명사가 지은 10구체 향가입니다. 이 시는 《삼국유사》 권5 "월명사 도솔가조(月明師兜率歌條)"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 그 당시 한국인의 관점:신라 시대 사람들에게 이 시는 죽은 이를 위한 제사와 불교적 믿음을 결합한 작품으로 받아들..

Poem) 충담사(忠談師), <안민가(安民歌)>

충담사(忠談師),   본문: 君隐父也臣隐愛賜尸母史也民焉狂尸恨阿孩古為賜尸知民是愛尸知古如窟理叱大肹生以支所音物生此肹喰惡支治良羅此地肹捨遣只於冬是去於丁為尸知國惡支持以支知古如後句君如臣多支民隐如為內尸等焉國惡太平恨音叱如  해석본: 임금은 아버지이고신하는 사랑하는 어머니이며백성은 어린 아이라고 생각하신다면백성이 사랑을 알 것입니다.꾸물거리며 사는 백성들은이를 먹임으로써 다스려져'내가 이 땅을 버리고 어디 가랴?'라고 백성들이 말한다면나라 안이 유지될 줄 알 것입니다.아, 임금답게, 신하답게, 백성답게 한다면나라 안이 태평할 것입니다.   #perspectives역사적 배경안민가는 신라 제35대 경덕왕 24년(765년)에 충담사가 지은 향가입니다. 당시 신라는 중앙집권을 추구하는 왕권과 권력분점을 고수하려는 귀족들의 신권..

Poem) 월명사, <도솔가(兜率歌)>

월명사, 본문:  今日此矣散花唱良  巴寶白乎隱花良汝隱  直等隱心音矣命叱使以惡只  彌勒座主陪立羅良  해석본:  오늘 이에 산화 불러  뿌린 꽃이여 너는  곧은 마음의 명 받아  미륵좌주 뫼셔라   #perspectives##역사적 배경:도솔가는 신라 경덕왕 19년(760년) 4월에 두 개의 해가 나타나는 괴이한 현상이 발생했을 때 지어졌습니다. 이는 왕권에 대한 도전이나 정치적 혼란을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되었습니다. 이러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월명사가 이 노래를 지어 불렀습니다.##당시 한국인의 관점:신라인들은 이 현상을 초자연적인 징조로 여겼으며, 불교적 의례를 통해 국가의 안녕을 기원했습니다. 도솔가는 미륵불을 청하여 국가의 평화와 안정을 회복하고자 하는 집단적 염원을 담고 있었습니다.##현대 한국인..

Poem) 신충, <원가 (怨歌)>

신충, 원문:物叱好支栢史秋察尸不冬爾屋攴墮米汝於多攴行齊敎因隱仰頓隱面矣改衣賜乎隱冬矣也月羅理影攴古理因淵之叱行尸浪阿叱沙矣以攴如攴皃史沙叱望阿乃世理都之叱逸烏隱第也 양주동 해석:마당의 잣이가을에 시들어 지지 않으니너를 어찌 잊어 하신우러르던 낯이 계신데달 그림자 옛 연못에지나가는 물결 애타듯모습을 바라보나세상도 싫은지고   #perspectives역사적 배경원가는 신라 효성왕 때인 737년경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시기는 신라가 삼국통일 이후 문화적으로 성숙기에 접어들었던 때로, 향가 문학이 발전하고 있었습니다. 효성왕은 신충에게 등용을 약속했으나 이를 지키지 않았고, 이에 신충이 원망의 마음을 담아 이 노래를 지었습니다. 당시 한국인의 관점당시 한국인들은 이 노래를 통해 권력자의 약속 불이행에 대한 비판과..

Poem) 득오, <모죽지랑가 (慕竹旨郞歌)>

득오, 모죽지랑가 (慕竹旨郞歌)> 원문: 去隐春皆理米毛冬居叱沙哭屋尸以憂音阿冬音乃叱好支賜烏隐皃史年數就音墮支行齊目煙廻於尸七史伊衣逢烏支惡知作乎下是郞也慕理尸心未 行乎尸道尸蓬次叱巷中宿尸夜音有叱下是   현대어 풀이: 간 봄 그리워함에 모든 것이 서러워 시름하는데아름다움을 나타내신 얼굴이 주름살을 지으려 하옵내다.눈 돌이킬 사이에나마 만나뵙도록 하리이다.낭이여 그리운 마음의 가는 길이다북쑥 우거진 마을에 잘 밤이 있으리이까.   #perspectives역사적 배경모죽지랑가는 신라 효소왕 시대(692-702)에 지어진 8구체 향가입니다. 작품의 배경은 삼국 통일 이후 화랑도의 세력이 점차 약화되는 시기와 맞물려 있습니다. 당시 한국인의 관점당시 한국인들에게 이 시는 화랑도 문화의 쇠퇴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작품으로 여..

Poem) 견우노인, <헌화가 (獻花歌)>

견우노인,   원문: 紫布岩乎邊希執音乎手母牛放敎遣吾肹不喩慚肹伊賜等花肹折叱可獻乎理音如   양주동 해석: 자줏빛 바위 가에잡고 있는 암소 놓게 하시고,나를 아니 부끄러워하시면꽃을 꺾어 바치오리다.  #perspectives헌화가는 신라 성덕왕 시대(702-737)에 지어진 4구체 향가입니다. 『삼국유사』에 전해지는 이 노래의 배경 설화와 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배경 설화순정공이 강릉 태수로 부임하던 중, 그의 아내인 수로부인이 천 길 벼랑 위의 꽃을 보고 누군가 꺾어다 줄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아무도 나서지 않자, 암소를 끌고 가던 한 노인이 이 노래를 부르며 꽃을 꺾어 바쳤습니다. 역사적 배경과 의의헌화가는 신라인의 미의식과 서정성을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평가받습니다. 이 시기 신라는 문화적으로 성숙기..

Poem) 광덕, <원왕생가 (願往生歌)>

광덕, 원왕생가 (願往生歌)>月下伊底亦西方念丁去賜里遣無量壽佛前乃惱叱古音多可支白遣賜立誓音深史隐尊衣希仰支兩手集刀花乎白良願往生願往生慕人有如白遣賜立阿邪此身遺也置遣四十八大願成遣賜去   #perspectives원왕생가(願往生歌)는 신라 시대의 대표적인 향가로, 아미타불에 대한 깊은 신앙과 극락왕생에 대한 간절한 소망을 담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10구체 향가로, 광덕(廣德)이 지었다고 전해집니다. 시 분석원왕생가의 구조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서방정토 왕생 소망 (1-4구)아미타불에 대한 경배와 간구 (5-8구)현세 육신 초월과 왕생 염원 (9-10구)주요 시어와 의미:月下(월하): 달 아래, 현세를 상징西方(서방): 아미타불의 극락정토無量壽佛(무량수불): 아미타불惱叱(뇌질): 고통, 번뇌誓音(서음)..

Poem) <풍요(風謠)>

양주동 해석, 오다 오다 오다오다, 서럽더라서럽다, 우리들이여공덕 닦으러 오다   #perspectives풍요(風謠)는 신라 시대의 향가 중 하나로, 역사적, 문학적, 종교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작품입니다. 역사적 배경풍요는 선덕여왕 시대(632-647)에 지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1. 이 시기는 신라가 불교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던 때였습니다. 영묘사(靈廟寺)에서 장륙존상(長六尊像)을 만들 때, 성 안의 남녀들이 이 노래를 부르며 진흙을 날랐다고 합니다. 노래의 내용과 해석원문: 來如來如來如 來如哀反多羅 哀反多矣徒良 功德修叱如良來如현대어 풀이: 왔소이다 왔소이다 왔소이다 왔소이다 애끓이 애끓이 님자여 공덕 닦으러 왔소이다 이 노래는 다음과 같이 해석될 수 있습니다:불교적 해석: 현세의 고통스러..

Term) 향가

향가는 한국 고유의 정형시가로, 삼국시대 말기부터 통일신라시대를 거쳐 고려 초기까지 창작되었던 노래입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정의와 특성신라 시대의 고유 노래로, '신라가요' 또는 '신라 시가'라고도 불립니다.한자의 음(音)과 훈(訓)을 빌려 향찰(鄕札) 방식으로 표기되었습니다.현재 전해지는 작품은 총 25수로,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가 남아있습니다.형식과 구조향가는 크게 세 가지 형식으로 나뉩니다:4구체: 민요에 가까운 형식8구체: 보다 발전된 형식10구체: '사뇌가(詞腦歌)'라고도 불리며, 향가의 가장 완성된 형식주제와 내용향가의 주요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소원 기원가족애 (형제, 자식에 대한 사랑)국가에 대한 충성화랑에 대한 찬양작가와 창작 배경주로 승려나 화랑이 창..

Poem) 융천사, <혜성가 (彗星歌)>

융천사,양주동의 해석 : 옛날 동해 물가 건달바가놀던 성을 바라보고,왜군이 왔다,횃불을 올린 변방이 있어라.세 화랑의 산 구경 오심을 듣고달도 부지런히 등불을 켜는데,길 쓸 별을 바라보고,'혜성이여!' 사뢴 사람이 있구나!아으, 달은 저 아래로 떠갔더라.이 보아, 무슨 혜성이 있을꼬.   #perspectives혜성가(彗星歌)는 신라 진평왕 시대에 융천사(融天師)가 지은 10구체 향가입니다. 이 노래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배경과 구조혜성가는 혜성이 심대성(心大星)을 침범하는 변괴가 일어나자, 이를 퇴치하기 위해 지어진 노래입니다. 노래는 크게 3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주요 내용초장: 동해 물가의 경관을 묘사합니다.건달바(불교에서 음악을 맡은 신)가 놀던 성을 바라보는 장면을 그립니다.이는 금강..

List) 한국의 고대 가요 목록

대표적인 고대가요 공무도하가 (公無渡河歌)작자: 백수광부의 처시대: 고조선성격: 서정가요내용: 물에 빠져 죽은 남편을 애도하는 노래 2025.01.15 - [문학 (Literature)/한국 시 (Korean Poetry)] - Poem) 백수광부(白首狂夫)의 아내,  구지가 (龜旨歌)작자: 구간(九干) 등시대: 신라 유리왕 19년성격: 집단 가요내용: 새로운 신군의 탄생을 바라는 집단적인 노동요2025.02.10 - [문학 (Literature)/한국 시 (Korean Poetry)] - Poem) 김수로왕,  황조가 (黃鳥歌)작자: 유리왕시대: 고구려 유리왕성격: 서정가요내용: 치희를 찾으러 갔다 못 만나고 오면서 부른 서정가요2025.02.02 - [문학 (Literature)/한국 시 (Korea..

문학 (Literature) 2025.02.23

Poem) <해가>

거북아 거북아 수로를 내놓아라.  남의 아내 앗은 죄 얼마나 클까  네 만일 거역하고 바치지 않으면  그물로 잡아내어 구워서 먹으리라.  #perspectives는 신라 시대의 고대가요로, 수로부인을 납치한 해룡(海龍)을 위협하여 부인을 되찾고자 부른 노래입니다. 역사적 배경신라 성덕왕 때, 순정공(純貞公)이 강릉태수로 부임하던 중 그의 아내인 수로부인이 해룡에게 납치되었습니다. 한 노인의 조언에 따라 백성들을 모아 이 노래를 부르며 막대기로 언덕을 치니 해룡이 수로부인을 돌려보냈다고 합니다.당시 한국인의 관점주술적 믿음: 고대 한국인들은 언어의 주술적 힘을 믿었으며, 집단의 목소리가 초자연적 존재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신령한 존재로서의 거북: 거북은 장수와 신성함의 상징으로 여겨졌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