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Write)/이해를 돕기 위한 단편 (Short story with AI)

Short story) 랜덤워크로 걸어온 월스트리트: 한순간의 예측이 아니라, 평생의 여정을 위한 투자 레슨

sosohantry 2024. 10. 19. 19:10

<랜덤워크로 걸어온 월스트리트: 한순간의 예측이 아니라, 평생의 여정을 위한 투자 레슨>

 

 

1. 월스트리트와 첫 번째 도전

 

월스트리트에 처음 발을 내딛었을 때, 나는 마치 새로운 세계에 들어선 것 같았다. 이곳은 내가 이전에 경험했던 그 어떤 곳과도 달랐다. 거대한 빌딩들이 하늘을 찌를 듯 서 있었고, 그 속에서 사람들이 끊임없이 움직이며 수익을 쫓고 있었다. 모두가 바쁘게 걸음을 옮기고 있었고, 그들의 얼굴에는 결의와 열망이 가득했다. 그들 속에서 나도 자연스레 그 분위기에 휩쓸렸다.

 

처음엔 너무나도 흥분됐다. 주식 시장이 이렇게 활기차고, 내가 그 안에서 돈을 벌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가 나를 들뜨게 만들었다. 내 눈앞의 차트는 마치 게임판처럼 보였고, 내가 조금만 분석하면 승리할 수 있을 것만 같았다. 차트는 나에게 분명 어떤 규칙을 속삭이고 있었다. 선이 꺾이고 올라가는 패턴이 있었고, 나는 그 패턴을 읽어낼 수 있을 것 같았다.

 

하지만 그 기대는 오래가지 않았다. 내가 처음 매수한 주식은 내가 차트에서 예상한 것과는 반대로 움직였다. 내가 분석했던 패턴은 그저 환상에 불과했다. 주가는 갑자기 하락했고, 내가 투자한 금액은 순식간에 눈앞에서 사라졌다. 처음엔 믿기 어려웠다. "왜 이런 거지? 내가 뭘 잘못한 거야?" 모니터 앞에 앉아 멍하니 그 붉은 숫자들을 바라보며 나는 자괴감에 빠졌다.

 

첫 번째 실패는 나에게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 하지만 나는 여기서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이곳은 월스트리트였다. 실패는 누구나 겪는 것이라며 스스로를 위로하며, 다시 한 번 도전하기로 마음먹었다. 이번엔 차트를 더 깊이 연구하기로 했다. 패턴을 제대로 읽어내기 위해 더 많은 공부를 하고, 더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이번엔 다를 거야"라고 스스로를 다독였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는 불안감이 스며들었다.

 

---

 

2. 기술적 분석의 함정

 

나는 차트 분석에 더욱 집착했다. 첫 번째 실패를 되돌려줄 만한 성공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다짐하며, 방 안 가득 차트와 주식 분석 책들이 쌓여갔다. RSI 지수, 볼린저 밴드, 이동 평균선 등 다양한 지표들을 하나씩 공부해나갔다. 내 머릿속은 온통 숫자와 그래프로 가득했다. 이번에는 절대 실수하지 않겠다고 생각하며, 나는 차트를 바라보았다. 패턴은 분명히 보였다. 그래프의 흐름이 예측 가능해 보였고, 나는 다시 한 번 매수 버튼을 눌렀다.

 

그러나 이번에도 결과는 나를 실망시켰다. 내가 선택한 주식은 또다시 나의 기대와는 반대로 움직였다. 내가 분석했던 그 모든 패턴들이 한순간에 무너져 내렸다. 그 패턴들이 내게 성공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기대감은 허망하게 사라졌고, 나는 다시 한 번 큰 손실을 입게 되었다.

 

모니터를 바라보며, 나는 내 손에 땀이 맺히는 것을 느꼈다. "도대체 왜 이러지?" 차트는 내게 아무런 답을 주지 않았다. 오히려 내가 더 깊이 빠져들수록, 그 속에서 길을 잃어버리는 느낌이었다. 차트는 나를 비웃는 듯했다. 내가 신뢰했던 모든 분석과 데이터가 나를 배신한 것이다. 그때 나는 깨달았다. 차트는 과거의 기록일 뿐,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도구는 아니었다는 것을.

 

그 순간, 내 안에서 두려움이 엄습해왔다. 내가 공부하고 분석했던 모든 것이 잘못된 것처럼 느껴졌고, 내 자신이 무능력하게 느껴졌다. 그동안 내가 쏟아부었던 시간과 노력은 과연 의미가 있는 것이었을까? 내가 놓치고 있던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었다. 나는 그저 무력하게 차트와 싸우고 있었다.

 

---

 

3. 랜덤워크 이론과 알버트의 교훈

 

이때 나는 우연히 알버트 스미스를 만나게 되었다. 그는 월스트리트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온 베테랑 투자자였다. 처음 그를 만났을 때, 그의 태도는 너무나도 차분했다. 그가 말하는 방식은 마치 주식 시장의 혼란 속에서 한 발짝 떨어져 모든 것을 내려다보는 사람 같았다. 그는 나에게 "시장은 무작위야, 클레어. 그걸 인정해야 해. 너는 차트에서 답을 찾으려고 하지만, 차트는 그저 과거일 뿐이야."라고 말했다.

 

그의 말은 나에게 충격이었다. 차트에서 패턴을 읽으려는 내 시도가 잘못된 것이라는 말이었다. 처음에는 그의 말을 받아들이기 어려웠다. "무작위라니요? 차트에는 분명 패턴이 있잖아요." 나는 그에게 내가 분석한 차트를 보여주며 말했다. 하지만 알버트는 고개를 저었다. "그 패턴들은 과거에 일어난 일들이야.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믿는 순간, 너는 실패하게 돼."

 

알버트는 나에게 자신의 대시캠을 보여주었다. 그 안에는 그가 월스트리트에서 겪었던 수많은 투자 실패와 성공이 담겨 있었다. 그 영상 속에서 나는 주식 시장이 얼마나 예측할 수 없는 곳인지를 목격하게 되었다. 차트는 그저 과거의 기록일 뿐이었고, 시장은 언제나 예측 불가능한 방식으로 움직였다. 그는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차트를 보고 미래를 예측하려는 시도는 헛된 일이야. 대신, 너는 시장의 무작위성을 인정하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해."

 

그의 말은 나에게 큰 울림을 주었다. 그동안 나는 주식 시장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었다. 하지만 그 믿음은 결국 환상에 불과했다. 시장은 내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지 않았다. 알버트의 조언은 나의 투자 철학을 근본적으로 바꾸어놓았다. 나는 차트를 버리고, 무작위성을 인정하는 법을 배우기 시작했다.

 

---

 

4. 알버트의 대시캠: 기록된 실패와 성공

 

알버트의 대시캠에는 그가 주식 시장에서 겪은 수많은 실패와 성공의 기록이 담겨 있었다. 그 영상들은 마치 다큐멘터리 같았다. 영상 속에서 알버트는 침착하게 주식을 사고팔았지만, 그 결과는 언제나 예측할 수 없었다. 그는 때로는 큰 수익을 올리기도 했지만, 때로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순간에 큰 손실을 보기도 했다.

 

대시캠 속에서 나는 알버트가 겪었던 수많은 변동성과 그 속에서의 좌절을 볼 수 있었다. 차트와 숫자들이 그의 앞에서 무력해지는 순간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 변동성 속에서 균형을 잡으려 애썼다. "이건 내가 10년 전에 쿠바에서 찍은 영상이야." 알버트는 한 영상을 재생하며 말했다. 영상 속에서는 쿠바 경제가 급격히 변동하는 가운데, 많은 투자자들이 당황하는 모습이 담겨 있었다. 그들 중 일부는 단기적인 수익을 쫓다가 실패했고, 알버트는 그 순간에도 차분하게 대응하고 있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 실패는 언제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야. 중요한 건 그 실패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느냐는 거야." 알버트의 말은 나에게 큰 힘이 되었다. 대시캠 속 영상들을 보면서 나는 점점 더 시장의 무작위성을 이해하게 되었다. 차트를 믿고 미래를 예측하려는 시도는 실패할 수밖에 없었다. 나는 이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 대신, 실패 속에서 배울 점을 찾고자 했다.

 

그 영상들을 보면서 나는 알버트의 말이 점점 더 깊이 와 닿았다. 그는 실패를 인정하고, 그 속에서 다시 일어설 준비를 했다. 그가 말한 무작위성은 이제 내게 더 이상 두려움의 대상

 

이 아니었다. 오히려 그것은 나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것처럼 느껴졌다.

 

---

 

5. 뜻밖의 쿠바 여정

 

알버트는 어느 날 나에게 뜻밖의 제안을 했다. "쿠바로 가보는 게 어때?" 그의 제안은 나를 놀라게 했다. 쿠바? 투자와는 전혀 관계없어 보이는 곳이었다. 하지만 알버트는 확신에 찬 눈빛으로 나를 바라보며 말했다. "쿠바는 지금 경제적으로 문을 열고 있어. 그곳에 우리가 찾던 기회가 있을지도 몰라."

 

처음엔 그의 제안이 낯설었다. 쿠바는 내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장소였고, 그곳에서 어떤 기회를 찾을 수 있을지 감히 짐작조차 할 수 없었다. 하지만 알버트의 눈빛에는 확고한 신념이 담겨 있었다. 나는 그의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결심했다. 어쩌면 그곳에서 나도 새로운 길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았다.

 

비행기를 타고 쿠바로 향하는 동안, 나는 알버트가 대시캠에 기록한 쿠바의 영상을 다시 보았다. 쿠바는 그동안 외국 자본에 닫혀 있었지만, 최근 경제 개방을 통해 새로운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다. 그곳에는 아직 발전하지 않은 가능성이 숨겨져 있었다. 나는 그 영상을 보면서 쿠바에서 우리가 무엇을 발견하게 될지 기대에 부풀었다.

 

쿠바에 도착한 순간, 나는 그곳의 독특한 분위기에 매료되었다. 오래된 건물들, 빈티지 자동차들, 그리고 사람들의 환한 미소가 어우러져 마치 다른 세상에 온 것 같았다. 그곳에는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었지만, 동시에 변화의 기운이 느껴졌다. 경제 개방이 시작되면서 쿠바는 새로운 기회의 땅이 되어가고 있었다.

 

 

---

 

6. 쿠바의 경제 개방과 투자 기회

 

쿠바는 마치 시간이 멈춘 듯한 곳이었다. 낡은 건물들은 역사 속에서 살아남은 듯 고요히 서 있었고, 거리에는 오래된 빈티지 자동차들이 천천히 지나갔다. 그곳의 풍경은 나에게 이질감을 주었지만, 동시에 매력적이었다. 그 속에는 아직 다 열리지 않은 가능성이 숨어 있는 것 같았다. 알버트와 함께 쿠바의 경제 개방에 대해 듣고 분석하면서, 나는 그 속에서 무엇을 찾을 수 있을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쿠바는 오랜 시간 동안 외국 자본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경제적으로 고립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제 상황은 달라지고 있었다. 쿠바 정부는 경제 개방을 추진하며 외국인 투자자들을 유치하려 하고 있었고, 그로 인해 새로운 투자 기회가 생겨나고 있었다. 특히 관광 산업과 에너지 산업이 큰 주목을 받고 있었다. 쿠바의 따뜻한 기후와 독특한 문화적 자산은 관광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매력적인 요소였다. 또 쿠바는 풍부한 천연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에너지 산업에서도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었다.

 

나는 알버트와 함께 여러 회의에 참석하며 쿠바의 투자 기회를 분석했다. 회의장에서 만난 투자자들은 모두 쿠바의 경제적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눈빛 속에는 조심스러움도 엿보였다. 쿠바는 아직 불안정한 요소가 많았고, 그것이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었다. "지금은 너무 급하게 움직이지 말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게 좋겠어." 알버트는 언제나처럼 신중하게 접근하라고 조언했다.

 

나는 그 말에 동의했다. 쿠바는 기회의 땅이었지만, 그 기회를 잡으려면 신중하게 행동해야 했다. 너무 빠르게 달려들면 큰 실패를 겪을 수 있었고, 나는 그런 실패를 피하고 싶었다. 쿠바는 아직 초기 단계였다. 모든 것이 불확실했고, 그 불확실성 속에서 어떻게 길을 찾아야 할지 고민해야 했다.

 

그러나 그 속에서 나는 쿠바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에 매료되었다. 쿠바는 세계의 중심에서 벗어나 있었지만, 그곳에는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었다. 그 변화의 물결 속에서 나도 무언가를 이뤄낼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나는 쿠바에서 새로운 투자 전략을 세워나가기 시작했다.

 

---

 

7. 제이 커틀러와의 만남

 

쿠바에서 뜻밖의 인물을 만나게 된 것은 우연이었다. 그 사람은 바로 제이 커틀러였다. 그는 은퇴한 미식축구 선수였지만, 은퇴 후에도 계속해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고 있었다. 처음 그를 만났을 때, 나는 그가 단순한 스포츠 스타일 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그의 투자에 대한 통찰력은 나를 놀라게 했다.

 

제이와 처음 대화를 나누었을 때, 그는 나를 친근하게 대했다. 그의 눈빛에는 여유가 묻어났고, 말투는 부드러웠다. "쿠바는 지금 새롭게 열리고 있어. 여기서 내가 봤을 땐, 큰 기회가 있어." 그는 이렇게 말하며 자신의 투자 철학을 이야기했다. 그의 말은 간결했지만, 그 속에는 깊은 이해와 경험이 녹아 있었다.

 

제이 커틀러는 운동 선수로서의 커리어를 통해 성공과 실패를 모두 겪었고, 그 경험을 투자에도 적용하고 있었다. 그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회를 보고 있었다. "투자도 운동과 비슷해, 클레어. 한 번의 경기에서 이긴다고 해서 모든 게 끝나는 게 아니야. 꾸준함이 중요해. 승리는 결국 지속적인 노력에서 나오는 거지."

 

그의 말은 나에게 큰 울림을 주었다. 나는 주식 시장에서 단기적인 성공을 쫓느라 너무나 많은 에너지를 쏟아부었지만, 제이의 말은 그 모든 노력이 단기적인 시각에서 비롯된 것이었다는 사실을 일깨워주었다. "클레어, 인생도, 투자도 마라톤이야.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천천히 나아가면, 어느 순간 그 결과가 따라오게 돼."

 

제이는 쿠바에서 자신의 사업을 확장하려고 했고, 그 과정에서 그는 차분하고도 현실적인 태도를 유지했다. 그는 빠른 성공을 바라지 않았고, 오히려 천천히 확장해 나가는 길을 선택했다. 나는 그에게서 많은 영감을 받았다. 그의 말처럼, 투자와 인생은 단기적인 승리를 쫓는 것이 아니라, 꾸준함 속에서 진정한 성공을 찾아가는 여정이었다.

 

---

 

8. 빅터 그린과의 갈등

 

하지만 모든 일이 순조롭게 흘러가지만은 않았다. 쿠바에서 만난 또 다른 인물, 빅터 그린은 나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시장에 접근하고 있었다. 빅터는 쿠바의 경제 개방에 대해 매우 낙관적이었고, 그에 따라 빠른 시간 안에 큰돈을 벌 수 있을 거라 확신하고 있었다. 그는 쿠바의 관광 산업에 거대한 투자를 하려고 했다.

 

"클레어, 이게 기회야! 지금이 아니면 놓칠 거야. 쿠바는 이제 막 열리고 있어. 여기서 빠르게 움직이면 큰돈을 벌 수 있어." 그의 말은 설득력이 있었다. 쿠바는 확실히 경제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었고, 그 변화 속에서 새로운 기회가 생기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그의 방식이 너무 성급하다고 느꼈다. 쿠바는 아직 불확실한 요소가 많았고, 그런 리스크를 감수하기에는 너무나 위험해 보였다.

 

"빅터, 지금 이건 너무 무리한 거 같아. 쿠바 경제가 완전히 안정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렇게 큰 투자를 하는 건 위험해 보여." 나는 그에게 조심스럽게 내 의견을 말했다. 하지만 빅터는 내 말을 듣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직감이 맞다고 믿었고, 시장을 통제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우리는 갈등을 겪기 시작했다. 나는 신중하게 접근하려 했지만, 빅터는 단기적인 이익에 집착하고 있었다. 그는 자신이 쿠바에서 빠르게 돈을 벌 수 있을 거라 확신했고, 그 확신은 그의 모든 결정을 지배했다. 그와 나는 서로 다른 길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빅터는 빠른 이익을 위해 위험한 길을 택했고, 나는 그와 반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중하게 투자하기로 결심했다.

 

그와의 갈등은 나에게 큰 교훈을 남겼다. 단기적인 수익을 쫓는 것은 언제나 리스크를 동반하고, 그 리스크는 때때로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나는 더 이상 빅터의 길을 따르지 않기로 결심했다.

 

---

 

9. 대시캠 속의 비밀

 

알버트의 대시캠은 계속해서 우리의 여정을 기록하고 있었다. 대시캠 속에서 나는 우리가 쿠바에서 겪었던 모든 일들을 되돌아볼 수 있었다. 특히 빅터가 자신의 투자 방식을 고집하고 결국 실패로 이어지는 순간들이 대시캠에 생생하게 담겨 있었다.

 

"이게 바로 무작위성의 본질이야, 클레어." 알버트는 대시캠 속 영상을 보여주며 말했다. 빅터가 쿠바에서 무리하게 투자한 것은 그의 과도한 확신 때문이었다. 그는 자신의 직감이 옳다고 믿었고, 시장을 통제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하지만 결과는 그가 기대했던 것과는 정반대였다. 그의 투자는 실패로 끝났고, 그 결과는 너무나도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었다.

 

"시장은 우리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지 않아. 예측하려고 하면 실패할 수밖에 없어. 그걸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해." 알버트는 늘 그렇게 말했다. 나는 그 말을 듣고 다시 한 번 깨달았다. 주식 시장은 우리가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움직인다. 빅터는 자신의 직감에 지나치게 의존했고, 그것이 그를 몰락하게 만들었다.

 

대시캠 속에서 나는 내가 가야 할 길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나는 더 이상 시장을 통제하려고 하지 않았다. 오히려 시장의 무작위성을 받아들이고, 그 속에서 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빅터의 실패는 나에게 큰 교훈을 남겼다. 나는 그가 걸었던 길을 반복

 

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

 

10. 무작위성과 투자 전략

 

빅터의 실패를 지켜본 후, 나는 다시 한번 내가 선택한 길이 옳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빅터는 여전히 시장을 통제하려 하고, 자신의 직감에 의존했지만, 그 결과는 언제나 무작위적이었다. 그의 실패는 주식 시장이 얼마나 예측 불가능한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 나는 그와 반대의 길을 가기로 결심했다. 시장을 통제하려 하지 않고, 그 무작위성을 받아들이기로.

 

"시장은 무작위적으로 움직여, 클레어. 너는 그걸 이길 수 없어. 대신, 그 속에서 길을 찾는 거야." 알버트의 말이 다시 한번 내 머릿속을 맴돌았다. 그가 말한 '랜덤워크'의 철학은 이제 나에게 너무나도 명확하게 다가왔다. 나는 더 이상 차트에 매달리지 않았다. 그 대신, 시장의 흐름을 받아들이고, 장기적인 전략을 세우기로 했다.

 

처음에는 무작위성을 받아들이는 것이 쉽지 않았다. 나 역시 시장을 예측하고, 그 속에서 통제권을 갖고 싶다는 욕망이 있었다. 그러나 여러 번의 실패를 겪고 나서야, 나는 그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하게 되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시장의 변동성 속에서 내 포트폴리오를 지키고,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었다.

 

알버트는 내가 다시 주식을 매수하려 할 때, "단기적인 수익에 집착하지 마라"라고 항상 조언했다. 그의 말은 단순했지만, 그 속에 담긴 진리는 깊었다. 내가 과거에 단기적인 수익을 쫓으며 느꼈던 불안감과 좌절은 모두 내가 시장을 통제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그 불안감이 점차 사라지고 있었다. 나는 시장이 무작위적으로 움직인다는 사실을 받아들였고, 그 안에서 나만의 길을 찾고 있었다.

 

장기적인 투자를 향한 내 결심은 더욱 확고해졌다. 나는 더 이상 하루하루의 주가 변동에 신경 쓰지 않았다. 그 대신, 내 투자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성장할지를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시장은 언제나 오르내림을 반복했지만, 나는 그 변동성에 휘둘리지 않고 차분히 기다렸다. 무작위성은 더 이상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었다. 오히려 그 속에서 나만의 투자 철학을 세우는 기회로 삼기로 했다.

 

---

 

11. 장기 투자로의 전환

 

쿠바에서 돌아온 후, 나는 나의 투자 방식을 완전히 재정비했다. 더 이상 개별 주식에 집착하지 않기로 했다. 그 대신, 나는 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인덱스 펀드를 선택했다. 인덱스 펀드는 개별 주식의 변동성에서 벗어나, 장기적으로 시장의 성장을 따라갈 수 있는 안정적인 투자 방법이었다. 나는 더 이상 매일 주가 변동을 지켜보지 않았다. 대신, 긴 호흡을 가지고 시장 전체의 흐름을 바라보기로 했다.

 

알버트는 나에게 "시장은 언제나 예측할 수 없어. 그걸 받아들이는 것이 성공의 첫걸음이야"라고 말했다. 그의 말은 나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나는 과거에 차트와 패턴 분석에 너무 집착했지만, 이제는 그것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주식 시장은 무작위로 움직였고, 그 변동성 속에서 어떻게 내 투자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했다.

 

인덱스 펀드는 그 해답이었다. 나는 이제 주식 하나에 몰두하지 않고, 시장 전체의 성장을 목표로 삼았다. 시장은 언제나 변동성을 가지고 있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시장은 성장해왔다. 나는 그 사실을 믿고 나아갔다. 매일매일의 주가 변동에 연연하지 않고, 나의 투자가 어떻게 장기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을지에 집중했다.

 

처음에는 결과가 눈에 띄지 않았다. 인덱스 펀드는 개별 주식처럼 급격한 상승을 보여주지 않았고, 그로 인해 나는 가끔 초조함을 느끼기도 했다. 하지만 나는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기로 했다. 시장이 변동성을 보일 때에도, 나는 그 변동성을 두려워하지 않고 차분하게 나아갔다. 과거의 나였다면 이런 변동성에 불안해하며 차트에 매달렸겠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었다.

 

나는 내 포트폴리오가 천천히 그러나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면서, 내가 선택한 길이 옳았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다. 더 이상 하루하루의 주가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투자를 이어갔다. 그것이야말로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안정적인 투자 방식이었다.

 

---

 

12. 빅터의 몰락

 

쿠바에서의 시간이 지나면서, 빅터 그린의 투자 방식은 점점 더 무리하게 변해갔다. 그는 여전히 단기적인 수익을 쫓고 있었고, 그를 설득하려는 내 노력은 무색하게 그의 귀에는 닿지 않았다. "너는 너무 소극적이야, 클레어. 이건 기회야. 지금이 아니면 늦어." 빅터는 항상 그렇게 말하며 나를 흔들었다. 하지만 나는 그의 방식이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

 

빅터는 쿠바의 관광 산업에 대규모 투자를 했고, 그 투자는 처음에는 꽤 성공적인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그의 방식은 너무 성급했고, 너무 위험했다. 그는 쿠바 경제가 이제 막 개방되었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단기적인 성공만을 바라보았다. 그 결과는 참담했다. 쿠바 경제는 그가 기대한 것처럼 급격히 성장하지 않았고, 그의 무리한 투자 계획은 결국 실패로 돌아갔다.

 

빅터의 몰락을 지켜보는 것은 나에게 큰 충격이었다. 그가 그토록 확신에 찼던 투자 전략이 이렇게 무너지는 것을 직접 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나는 그가 그동안 얼마나 자신감에 차 있었는지 알고 있었고, 그의 실패가 그에게 얼마나 큰 타격일지 예감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나에게 중요한 교훈을 주었다. 주식 시장에서 단기적인 수익을 쫓는 것은 언제나 큰 리스크를 동반하고, 그 리스크는 때로는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빅터는 실패 후에도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으려 했다. 그는 여전히 자신이 옳았다고 믿었고, 시장이 자신을 배신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나는 알았다. 그의 실패는 그의 욕심과 무모한 결정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그는 시장의 무작위성을 인정하지 않았고, 그것이 그를 파멸로 이끌었다.

 

빅터의 몰락을 지켜본 후, 나는 내가 선택한 길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깨달았다. 나는 그와는 달리 시장을 통제하려 하지 않았고, 무작위성을 받아들이며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그 덕분에 나는 더 이상 실패에 두려워하지 않았고, 꾸준히 나아갈 수 있었다.

 

---

 

13. 클레어의 새로운 시작

 

빅터의 실패는 나에게 큰 깨달음을 주었다. 나는 더 이상 단기적인 수익에 집착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내가 가야 할 길은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나아가는 것이었다. 빅터의 실패가 나에게 남긴 교훈은 크고도 명확했다. 주식 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단기적인 이익이 아니라, 장기적인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었다.

 

나는 월스트리트로 돌아오자마자 내 포트폴리오를 다시 재정비했다. 더 이상 개별 주식에 집착하지 않고, 시장 전체에 투자하기로 결심했다. 인덱스 펀드와 분산 투자를 통해 나는 리스크를 줄이고,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기대했다. 더 이상 시장의 일시적인 변동성에 흔들리지 않기 위해, 나는 확고한 투자 철학을 세웠다.

 

이제 나는 하루하루 주가 변동에 신경 쓰지 않았다. 그 대신, 내 투자가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성장할지를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과거의 나였다면, 작은 변동에도 불안해하며 차트에 매달렸겠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

 

가 없었다. 나는 더 이상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았고, 오히려 그 실패 속에서 배울 점을 찾고 있었다.

 

나는 새롭게 출발하기로 결심했다. 이제 나는 나만의 투자 철학을 가지고 있었다. 더 이상 차트에 매달리지 않고, 그 대신 시장의 무작위성을 받아들이며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나아갔다. 나는 알버트와 제이 커틀러에게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더 이상 시장에 휘둘리지 않고 내 길을 걸어갈 준비가 되어 있었다.

 

 

---

 

14. 월스트리트로의 귀환

 

쿠바에서의 투자 여정이 끝난 후, 나는 다시 월스트리트로 돌아왔다. 익숙한 도시의 냄새와 소음이 나를 반겼다. 하지만 내가 처음 이곳에 왔을 때와는 전혀 다른 기분이었다. 이전에는 마치 끝없는 경쟁의 장 속으로 들어가는 느낌이었다면, 이제는 그 혼란 속에서도 차분함을 유지할 수 있었다. 월스트리트는 여전히 바쁘고, 투자자들은 여전히 빠른 수익을 쫓고 있었다. 그러나 나는 이제 더 이상 그들의 흐름에 휩쓸리지 않았다.

 

그들이 흥분과 열정으로 가득 찬 얼굴로 차트와 데이터를 분석할 때, 나는 조용히 내 길을 걸었다. 그들은 하루하루의 주가 변동에 신경을 곤두세웠지만, 나는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 방향으로 나아갔다. 월스트리트는 변하지 않았지만, 나는 변했다. 나는 더 이상 그 치열한 경쟁 속에서 승리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달리지 않았다. 그 대신, 나는 꾸준함과 인내로 시장의 흐름에 맞춰 나아가고 있었다.

 

처음 월스트리트에 왔을 때의 나는 시장의 작은 변동성에도 불안해하며 차트에 매달렸다. 그 작은 숫자들의 변화가 내 모든 것을 좌우하는 것처럼 느껴졌다. 하지만 지금은 그 숫자들이 더 이상 나를 지배하지 않았다. 나는 이제 큰 그림을 보고 있었다. 인덱스 펀드를 통해 시장 전체에 투자하면서, 나는 더 이상 개별 주식의 오르내림에 휘둘리지 않았다.

 

내 투자는 이제 장기적인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나는 주식 시장이 장기적으로 성장해왔다는 사실을 믿었고, 그 믿음을 바탕으로 투자했다. 물론, 시장은 여전히 변동성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그 변동성이 일시적인 것임을 알았고, 그 속에서 내 길을 찾는 법을 배웠다. 이제 나는 불안감 없이 차분하게 시장을 바라볼 수 있었다.

 

월스트리트로 돌아온 후에도, 나는 꾸준히 내 투자를 이어갔다. 더 이상 차트에 집착하지 않고, 그 대신 내가 세운 계획을 믿고 나아갔다. 시장의 변동성 속에서도 나는 흔들리지 않았다. 과거의 나였다면, 매일매일 주가가 오르내리는 것을 보며 초조해했겠지만, 이제는 그 변동성 속에서도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었다.

 

---

 

15. 제이 커틀러의 조언

 

월스트리트에서 투자 생활을 이어가던 중, 나는 가끔씩 제이 커틀러와 연락을 주고받았다. 제이는 여전히 쿠바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었고, 그곳에서 많은 성공을 거두고 있었다. 그는 미식축구 경기장에서 승리를 쟁취했던 것처럼, 이제는 쿠바에서 사업가로서의 성공을 쟁취하고 있었다. 나는 그가 말했던 "꾸준함"의 중요성을 점점 더 실감하고 있었다.

 

"클레어, 인생도, 투자도 결국은 긴 마라톤이야. 단기적인 승리에 너무 연연하지 마. 중요한 건 꾸준히 나아가는 거지." 제이는 여전히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말은 나에게 큰 힘이 되었다. 나는 주식 시장의 작은 변동성에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제이와의 대화를 통해 다시 한번 깨달았다.

 

제이 커틀러는 운동 선수로서도 훌륭했지만, 사업가로서도 탁월했다. 그는 쿠바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그 속에서 자신만의 길을 찾고 있었다. "결국은 꾸준함이 승리를 가져오는 법이지. 단기적인 성과에 집중하는 사람들은 그게 사라지면 허무함만 남지만, 우리는 길게 보고 나아가는 거야." 그의 말은 내가 투자에 대해 가져왔던 불안과 의구심을 잠재워주었다.

 

제이는 단지 스포츠와 사업에 있어서만이 아니라, 투자에 있어서도 중요한 교훈을 가르쳐주었다. 그는 언제나 자신이 계획한 길을 꾸준히 걸어갔고, 그것이 그를 성공으로 이끌었다. 나는 그가 말한 꾸준함의 의미를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다. 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하루하루의 작은 승리에 연연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바라보며 나아가는 것이 중요했다.

 

"클레어, 기억해. 긴 여정에서는 작은 후퇴가 있을 수도 있지만, 그게 전체 길을 망치는 건 아니야. 오히려 그걸 통해 더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거지." 제이의 말은 내 마음속 깊이 새겨졌다. 시장은 언제나 오르락내리락했지만, 중요한 건 그 변동성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내 길을 찾는 것이었다.

 

제이와의 대화를 통해 나는 다시 한번 내 투자 전략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더 이상 하루하루의 성과에 흔들리지 않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나아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나는 제이가 말한 '꾸준함'의 가치를 실천하며, 내 길을 계속해서 걸어가기로 결심했다.

 

---

 

16. 인덱스 펀드의 성장

 

시간이 지나면서, 나는 인덱스 펀드의 안정성을 점점 더 깊이 느낄 수 있었다. 인덱스 펀드는 개별 주식처럼 극적인 수익을 안겨주지는 않았지만, 대신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었다. 나는 매일 주가의 변동성에 신경 쓰지 않았고, 오히려 내 포트폴리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성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전에는 주식 시장의 작은 변동에도 쉽게 흔들렸던 내가 이제는 차분함을 유지할 수 있었다. 인덱스 펀드는 내가 그동안 갈망했던 안정성을 제공해주었다. 나는 더 이상 차트와 씨름하지 않았고, 그 대신 내 투자가 장기적으로 어떤 성과를 낼지를 고민했다.

 

처음에는 큰 변화가 없는 듯 보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나는 인덱스 펀드의 진가를 알게 되었다. 인덱스 펀드는 개별 주식처럼 급격한 상승을 보여주지 않았지만, 꾸준히 성장을 보여주었다. 그 성장은 마치 나무가 자라는 것과 같았다. 처음엔 그 변화를 느끼기 어렵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나무는 더 튼튼하게 자라나고 있었다.

 

나는 인덱스 펀드에 투자한 덕분에 더 이상 하루하루의 주가 변동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었다. 그것이 내가 원했던 투자 방식이었다. 시장은 언제나 오르내림을 반복했지만, 나는 그 변동성 속에서도 차분함을 유지하며 나의 길을 걸어가고 있었다. 내 포트폴리오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었고, 그 성장 속에서 나는 안정감을 느꼈다.

 

내가 선택한 길이 옳았다는 사실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명확해졌다. 더 이상 나는 시장의 작은 변동성에 불안해하지 않았고, 오히려 그 속에서 나만의 성장을 찾고 있었다. 인덱스 펀드는 나에게 그 안정성을 제공해주었고, 나는 그 덕분에 더 큰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과거의 나였다면, 주가가 급격히 오르지 않는다는 이유로 초조해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나는 그런 걱정에서 벗어나 있었다.

 

나는 이제 장기적인 성장을 목표로 삼고, 차분히 나아갈 수 있었다. 인덱스 펀드에 투자함으로써 나는 더 이상 주식 시장의 변동성에 흔들리지 않았고, 오히려 그 속에서 나만의 길을 찾고 있었다. 그것이 바로 내가 원했던 투자 방식이었다.

 

---

 

17. 대시캠으로 본 투자 여정

 

때때로 나는 알버트의 대시캠 영상을 다시 돌려보았다. 그 영상 속에는 우리가 함께 걸어온 투자 여정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월스트리트에서의 첫 실패, 쿠바에서의 도전, 그리고 빅터의 몰락까지. 그 모든 순간들이 대시캠 속에서 생생하게 기록되어 있었다. 그 영상을 볼 때마다 나는 내가 얼마나 멀리 왔는지를 깨달았다.

 

과거의 나는 주식 시장의 작은 변동성에도 쉽게 흔들리며, 불안해했다. 하지만 이제는 그 변동성 속에서도 차분함을 유지하며, 내가 세운 계획을 믿고 나아갈 수 있었다. 대시

 

캠에 기록된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내가 얼마나 달라졌는지를 보며, 나는 내가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느낄 수 있었다.

 

대시캠 속에서 나는 실패와 성공의 순간들을 다시 한번 되새겼다. 그 실패들은 나에게 중요한 교훈을 주었고, 그 성공들은 나에게 더 큰 자신감을 심어주었다. 그 영상들 속에서 나는 내가 걸어온 길이 결코 헛된 것이 아님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알버트는 항상 이렇게 말했다. "실패는 과정일 뿐이야. 중요한 건 그 실패 속에서 너가 무엇을 배우느냐지." 그의 말은 내게 큰 울림을 주었다. 대시캠 속에서 나는 내가 배워야 할 것들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나는 더 이상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 실패 속에서 내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있었다.

 

대시캠 속의 영상들은 내가 걸어온 여정의 증거였다. 그것들은 내가 얼마나 멀리 왔는지를 보여주었고, 내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해주었다. 나는 이제 더 이상 차트와 씨름하지 않았다. 대신,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나아가기로 결심했다.

 

 

---

 

18. 무작위성의 승리

 

주식 시장의 무작위성은 더 이상 나에게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었다. 오히려 나는 그 무작위성 속에서 안정감을 느끼기 시작했다. 시장은 언제나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움직였고, 그 변동성 속에서 길을 잃기 쉽지만, 그 무작위성을 인정하는 것이 오히려 내가 시장을 이해하는 첫 걸음이었다. 알버트의 가르침과 제이 커틀러의 조언은 결국 이 무작위성의 본질을 받아들이는 것이었다.

 

이제 나는 주식 시장에서 더 이상 패턴을 찾으려고 애쓰지 않았다. 대신, 나는 그 흐름을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나갔다. 주식 시장은 우리 삶의 축소판과 같았다. 모든 것이 무작위적으로 움직였고, 그 안에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나 자신뿐이었다. 나는 그 사실을 받아들이면서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다.

 

내가 처음 월스트리트에 발을 들였을 때, 나는 그 시장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었다. 차트를 분석하고 패턴을 찾아내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지금은 완전히 다른 시각을 가지게 되었다. 시장을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그 대신, 나는 그 변동성을 인정하고, 그 속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았다. 나는 이제 그 무작위성 속에서 길을 잃지 않고 나아갈 수 있었다.

 

무작위성은 더 이상 혼돈의 상징이 아니었다. 오히려 그것은 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반 같은 것이었다. 주식 시장에서 예측 불가능한 일이 일어날 때마다, 나는 오히려 더 차분하게 대응할 수 있었다. 무작위성은 두려움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흐름의 일부였다.

 

나는 알버트와 제이에게서 배운 교훈을 떠올리며, 그 무작위성 속에서 내 투자 철학을 더욱 확고히 했다. 주식 시장은 우리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지 않지만, 우리는 그 속에서 자신의 길을 찾을 수 있다. 나는 더 이상 하루하루의 변동성에 연연하지 않았고, 오히려 그 흐름 속에서 꾸준히 나아가고 있었다.

 

---

 

19. 쿠바에서 배운 교훈

 

쿠바에서의 여정은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전환점 중 하나였다. 그곳에서 나는 빅터의 실패와 알버트의 조언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 특히 빅터의 실패는 나에게 단기적인 이익을 쫓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생생하게 보여주었다. 빅터는 자신이 시장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었고, 그 믿음이 결국 그를 몰락으로 이끌었다. 나는 그의 실패를 통해 내가 가야 할 길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깨달았다.

 

쿠바는 나에게 단순한 투자 기회를 넘어, 인생의 중요한 교훈을 안겨주었다. 나는 그곳에서 장기적인 안목의 중요성을 배웠고, 꾸준함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금 깨달았다. 주식 시장에서 단기적인 수익을 쫓는 것은 결국 큰 리스크를 동반하게 된다. 하지만 그 속에서 길게 보고 꾸준히 나아가면, 그 리스크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었다.

 

나는 쿠바에서 빅터와의 갈등을 통해 내 투자 철학을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었다. 빅터는 빠르게 돈을 벌기 위해 무리한 결정을 내렸고, 그 결과는 실패로 돌아갔다. 나는 그의 실패를 지켜보며, 내가 얼마나 다른 길을 가고 있는지를 실감했다. 나는 더 이상 단기적인 성과에 연연하지 않았다. 대신,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 속에서 꾸준히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쿠바에서의 경험은 내 투자 인생에서 큰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나는 그곳에서 단기적인 성공보다 장기적인 안정성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 철학을 바탕으로 내 투자를 다시 계획했다. 쿠바에서 얻은 교훈은 단순한 투자 전략 이상의 것이었다. 그것은 내가 앞으로 살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주었다. 나는 이제 더 이상 성급하게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 그 대신, 시간을 두고 차분하게 계획을 세워나갔다.

 

---

 

20. 미래의 투자 전략

 

이제 나는 미래를 향해 나아갈 준비가 되어 있었다. 과거의 나는 시장의 작은 변동에도 쉽게 흔들렸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았다. 나는 더 이상 차트에 매달리지 않았고, 하루하루의 주가 변동에 신경 쓰지 않았다. 그 대신, 나는 내가 세운 장기적인 목표에 집중했다. 인덱스 펀드에 투자함으로써 나는 시장 전체의 성장에 동참할 수 있었고, 그 속에서 꾸준히 나아갈 수 있었다.

 

미래는 예측할 수 없었다. 시장은 여전히 무작위적으로 움직였고, 그 변동성은 언제나 나를 시험할 것이다. 하지만 나는 그 변동성 속에서도 길을 잃지 않고 나아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다. 나는 더 이상 단기적인 성과에 연연하지 않았고, 오히려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나아갔다.

 

내가 알버트와 제이에게서 배운 교훈은 나의 투자 철학을 지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알버트는 "시장은 무작위적으로 움직이지만, 그 속에서도 길을 찾는 것이 투자자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그 말은 이제 나의 삶과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칙이 되었다.

 

나는 더 이상 주식 시장의 변동성에 불안해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 속에서 나만의 투자 전략을 더욱 확고히 하며 나아갔다. 제이 커틀러가 말했듯이, 인생과 투자 모두 긴 마라톤이다. 나는 그 마라톤에서 꾸준히 나아가고 있었다. 길게 보고 천천히 나아가면, 언젠가 그 결과가 따라오게 될 것이다.

 

이제 나는 미래를 두려워하지 않았다. 주식 시장의 변동성 속에서도 나는 차분하게 내 길을 걸어갈 수 있었다. 알버트와 제이에게서 배운 교훈을 바탕으로, 나는 더 이상 불안해하지 않았다. 나는 나만의 길을 찾아가고 있었다. 그리고 그 길이 결국 나를 승리로 이끌어줄 것임을 믿고 있었다.

 


무작위성 속에서 찾은 확신: 쿠바의 빛과 그림자

 

#ref.: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6072306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