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이런 시>
역사(役事)를하노라고 땅을파다가 커다란돌을하나 끄집어내여놓고보니 도모지어데서인가 본듯한생각이들게 모양이생겼는데 목도(木徒)들이 그것을메고나가드니 어데다갖다버리고온모양이길래 쫓아나가보니 위험(危險)하기짝이없는 큰길가드라.
그날밤에 한소나기하얐으니 필시(必是)그돌이깨끗이씻겼을터인데 그이튿날가보니까 변괴(變怪)로다 간데온데없드라. 어떤돌이와서 그돌을업어갔을까 나는참이런처량(悽凉)한생각에서아래와같은작문(作文)을지였도다.
「내가 그다지 사랑하든 그대여 내한평생(平生)에 차마 그대를 잊을수없소이다. 내차례에 못올사랑인줄은 알면서도 나혼자는 꾸준히생각하리다. 자그러면 내내어여쁘소서」
어떤돌이 내얼골을 물끄러미 치여다보는것만같아서 이런시(詩)는그만찢어버리고싶드라
#perspectives
## 역사적 배경
이 시는 일제강점기에 쓰여졌습니다. 당시 한국은 일본의 식민 지배 아래 있었고, 한국인들은 자신들의 문화와 정체성을 지키려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이 시기는 한국 문학에서 모더니즘이 등장하던 때이기도 했습니다.
## 당시 한국인의 관점
1. 민족 정체성의 상실: 시에서 언급된 '커다란 돌'은 한국의 전통이나 문화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어디다 갖다 버리고' 온다는 표현은 일제에 의해 강제로 사라지는 한국의 전통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2. 무력감과 절망: '위험하기 짝이 없는 큰길가'라는 표현은 당시 한국인들이 느꼈던 불안정한 사회 상황을 반영합니다.
3. 저항의식: 시인이 '처량한 생각'에서 '작문'을 짓는 행위는 억압된 상황에서도 문학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는 지식인의 노력으로 볼 수 있습니다.
## 현대 한국인의 관점
1. 역사의 재해석: 현대 한국인들은 이 시를 통해 과거의 아픔을 되새기고, 민족의 정체성을 재확인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습니다.
2. 문학적 가치 재평가: 이상의 실험적인 문체와 은유적 표현은 한국 현대시의 선구자적 역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3. 개인과 사회의 관계: 현대 독자들은 이 시를 통해 개인의 감정과 사회적 현실 사이의 갈등을 읽어낼 수 있습니다.
## 현대 미국인의 관점
1. 문화적 차이: 미국인들은 이 시의 은유와 상징을 이해하기 위해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입니다.
2. 보편적 주제: 사랑, 상실, 그리고 정체성에 대한 고민은 국경을 초월한 보편적 주제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3. 실험적 문학: 이상의 독특한 문체와 구조는 20세기 초 서구의 아방가르드 문학 운동과 비교될 수 있습니다.
## 시 분석
1. 구조: 이 시는 산문시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일상적인 사건에서 시작해 철학적 사색으로 발전합니다.
2. 상징: '커다란 돌'은 민족의 정체성이나 개인의 과거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소나기'는 변화나 정화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3. 감정: 시는 전반적으로 상실감, 무력감, 그리고 애틋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4. 메타포: '어떤 돌이 내 얼굴을 물끄러미 치여다보는 것만 같아서'라는 표현은 자기 성찰이나 과거와의 대면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change
## 현대적 변환
현대적인 언어로 바꾸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시>
"공사를 하다가 큰 돌을 하나 발견했어. 어디서 본 것 같은 느낌이 들었지. 일꾼들이 그걸 어디론가 버리고 왔어. 위험한 도로 옆이더라.
그날 밤 비가 왔으니 돌이 깨끗해졌겠지. 다음 날 가보니 이상하게도 돌이 사라졌어. 누가 가져갔을까? 이런 슬픈 마음에 이렇게 썼어.
'사랑하는 당신, 평생 잊을 수 없을 거예요. 이뤄질 수 없는 사랑인 줄 알면서도 혼자 계속 생각할게요. 늘 아름다워주세요.'
누군가 나를 뚫어지게 쳐다보는 것 같아서 이 시를 찢어버리고 싶어졌어."
#모더니즘이란
모더니즘은 20세기 초반에 등장한 문예사조로, 전통적인 예술 형식과 가치관을 거부하고 새로운 표현 방식을 추구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 모더니즘의 특징
1. 전통과 권위의 거부: 기존의 예술 형식과 사회 규범에 대한 도전
2. 실험적 기법: 의식의 흐름, 몽타주, 콜라주 등 새로운 표현 방식 도입
3. 주관성 강조: 객관적 현실보다 작가의 내면 세계와 의식에 초점
4. 도시 문명 반영: 산업화, 도시화로 인한 인간 소외 문제 다룸
5. 형식의 중시: 내용보다 형식과 기법을 중요시
## 한국의 모더니즘
한국 문학에서 모더니즘은 1920년대 말부터 1930년대에 걸쳐 나타났습니다. 주요 작가로는 정지용, 김기림, 이상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도시적 소재와 근대 문명을 작품에 반영하며, 새로운 창작 기법과 언어의 세련성을 추구했습니다.
## 모더니즘의 의의
모더니즘은 예술의 자율성을 강조하며, 각 예술 장르의 고유한 특성을 탐구했습니다. 이는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는 기치 아래, 예술의 순수성과 독자성을 추구하는 경향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모더니즘은 단순히 새로움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현대 문명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 소외와 실존적 불안 등 근대성이 초래한 문제들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더니즘은 20세기 초반의 급격한 사회 변화와 과학 기술의 발전에 대한 예술계의 반응이자,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예술 형식을 모색하는 과정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메타포란
메타포는 문학과 언어에서 중요한 표현 기법으로, 직접적인 비교 없이 한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메타포의 정의와 특징
메타포는 은유 또는 隱喩라고도 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 'A는 B이다'의 형태로 직접적인 비교를 하지 않습니다.
- 서로 다른 두 대상 간의 유사성을 암시적으로 드러냅니다.
-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인 이미지로 표현합니다.
- 강렬하고 생생한 표현 효과를 줍니다.
## 메타포의 활용
메타포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 문학: 시, 소설 등에서 풍부한 이미지와 의미를 전달합니다.
- 일상 언어: 복잡한 개념을 쉽게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 광고, 마케팅: 제품이나 브랜드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 심리 상담: 내담자의 감정이나 상황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메타포의 예시
- "인생은 여행이다": 인생의 과정을 여행에 비유합니다.
- "시간은 돈이다": 시간의 가치를 돈에 비유합니다.
- "그의 말은 칼이었다": 말의 날카로움을 칼에 비유합니다.
메타포는 언어를 풍부하게 만들고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적절히 사용하면 의사소통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link:
https://sosohantry.tistory.com/entry/Short-story-트윈의-속삭임
#ref.:
https://ko.wikisource.org/wiki/%EC%9D%B4%EB%9F%B0_%EC%8B%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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